전자제품/티비(TV)

TV에 셋탑박스 연결 시 화면이 흐리고 뿌옇게 선명하지 않아요

세지지 2024. 7. 8.
반응형

예상 원인

  •  방송 신호가 불안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화면 

비정상(흐림,뿌옇게 보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안내

 특정 채널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는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유선)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데, 아날로그 유선방송 채널을 시청 시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 방법

 화질이 안 좋게 보이는 경우는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 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를 진행합니다.

 

1. TV 메뉴 → 고객지원

 

2. 자가진단 선택

 

3. 화질 테스트 선택 

 

 4. 이상 여부 확인

 

 

 ■ 2020년, 2021년 TV 모델 영상 테스트 방법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설정 이동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영상 테스트 → '확인'을 선택해 주세요.

 

1.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2. 설정 이동 

 

 

 3.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4. 자가 진단으로 이동 

 

 

 5. 영상 테스트 선택 

 

 6. 확인 선택

 

 

 ■ 2019년 TV 모델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 설정 →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면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1.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2. 왼쪽 하단 [설정] 이동 

 

3. 메뉴 → 고객지원 이동 

4. [자가진단] 선택 

 

5. [화면테스트 시작] 선택 

6. TV에 보이는 샘플이미지 확인 

 화질 테스트를 진행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노이즈가 없이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HDMI 연결상태 변경 방법

TV와 셋탑박스 연결단자 확인방법 (리모컨의 TV/외부입력)

 

TV 리모컨의 TV/외부입력

버튼을 누르세요 

외부입력 목록에서 셋탑박스 연결단자를

확인해 주세요(컴포넌트/HDMI) 

 

TV와 셋탑박스 연결단자 확인방법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외부입력)

 

 TV와 셋탑박스 연결 시 컴포넌트, HDMI 단자로 연결하여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HDMI 단자로 연결 시 가장 좋은 화질로 시청이 가능하며, 컴포넌트 단자로 연결 시 HDMI 단자 대비 화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셋탑박스 설치 시 기본 컴포넌트 케이블이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고화질로 시청을 원하실 경우 HDMI 케이블을 별매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HDMI 케이블 구입은 가까운 서비스센터 및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확인 방법

 셋탑박스와 연결 상태 및 해상도가 낮게 설정된 경우 화질이 안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연결 상태와 셋탑박스 해상도를 설정 확인해 주세요.

 

 ■ 리모컨의 [정보표시] 버튼을 눌러주세요


스마트 리모컨의 가운데 선택 

 

 스마트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일반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TV 리모컨 하단 정보 표시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처럼 TV 좌측 상단에 연결 단자/해상도가 표시됩니다.

 

셋탑박스에서 1920 * 1080 해상도가 설정되어야 HD 급의 고화질로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셋탑박스의 해상도가 1920 * 1080 이하의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는 해당 방송사에 해상도 설정 변경에 대해 문의해 주세요.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해상도 - 720p 

해상도 - 1080i 

 

■ 참고

 TV 리모컨의 정보표시 버튼을 눌러도 해상도 표시가 안된다면 통합리모컨이 설정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V/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TV 모드 선택 후 해당 외부입력 모드를 다시 선택하게 되면 TV 화면 좌측 상단에 해상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재연결 및 셋탑박스 재부팅하는 방법

 셋탑박스를 통하여 방송 시청 시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는다면 셋탑박스 이상 또는 방송신호가 미약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하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확인할 사항

 1. TV와 셋탑박스 전원을 끈(OFF) 후 TV 뒷면 케이블 분리 후 재연결(HDMI, 컴포넌트) 해주세요.

 

 2. TV에서 분리가 어려우면 셋탑박스에서 케이블 분리 후 재연결(HDMI, 컴포넌트) 해주세요.

 

 3. 셋탑박스 뒷면의 메인 스위치를 끄고(OFF), 1분 후에 다시 전원을 켜(ON) 주세요.

4. 셋탑박스 부팅 과정이 최소 1분 ~ 10분 정도 소요된 후 방송이 정상적으로 나오다면 완료된 상태니다.

 

해상도 - 720p 

 

해상도 - 1080i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