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을 위한 간단 가이드로 TV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는 TV 자가 진단, 케이블 재 연결, TV 리모컨을 이용한 다시 시작을 안내하는 간단 가이드입니다.
TV 모델마다 지원되는 기능은 다르며, 상세 기능 설명을 원하신다면 아래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 설명서 찾기'를 선택하여 TV 모델을 검색해 주세요.
① 메뉴얼 → ② e-Manual (사용 설명서) 다운로드 후 TV 모델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인 '삼성 TV Plus, 자가진단의 영상 테스트, 화질 테스트'를 통해 화질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을 위한 Q & A(질문과 답변)
-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을 위한 Q & A(질문과 답변) 순서
1.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달라요
2. 고화질을 지원하는 TV에서 방송 시청 시 저화질로 보여요
3. TV 화면에 줄(가로줄/세로줄) 보여요
4. 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져요
5. TV 화면이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6.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보여요
7. TV 시청 중 화면 깜박임 현상이 있어요
8. 조치 이후에도 해결이 안 되어요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달라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집에서 시청시 화질 차이가 너무 달라요?
Q : 매장에서 재생하는 데모 영상을 우리집 TV에서도 볼 수 있나요?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고화질을 지원하는 TV에서 방송 시청 시 저화질로 보여요
- 지상파 방송사 (SBS, MBC, KBS, EBS)에서는 일반적으로 HD급 영상을 송출할 수 있으며, UHD 방송은 특정 시간과 특정 프로그램 (다큐 등)에서만 송출됩니다.
고화질을 지원하는 UHD TV에서도 저화질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얼굴, 머리카락, 자연, 식물 등이 저화질 영상으로 보여집니다.
저화질 영상으로 TV 화질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동영상 원본이 저화질로 제작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이런 경우 TV 자가진단에서 영상 테스트를 실행해 지상파 방송 영상과 화질 비교해 주세요.
방송 편성표에 UHD 표시가 없는 경우 HD급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TV 화면에 줄(가로줄/세로줄) 보여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화면에 줄이 보였다, 안보였다 반복해요?
Q : TV 화면에 줄이 생겨 셋탑박스 업체를 통해 점검받았을때 셋탑박스는 정상이라고 해요?
Q : TV 화면에 간헐적으로 줄이 보였다, 안 보였다하는 증상이 발생되어 서비스를 받고 싶었으나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또 발생되어요?
TV 화면에 줄이 생겨요, TV 증상인지 확인할 수 있나요
TV 화면에 줄이 보였다, 안 보였다 반복된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증상인 경우 사용 중인 방송 통신사로 문의해 주세요.
1) TV 화면에 가로, 세로 줄이 고정적으로 보이지 않거나 TV 채널 이동 시 줄 색상이 바뀐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TV 특정 채널에서만 줄이 보이고, 셋탑박스 등 외부기기 연결 후 다시 시작할때 줄이 보이지 않는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TV 자가 진단 (HDMI 문제 점검, 영상 테슽, 화질 테스트), Q-가이드 이상 내역, TV 메뉴에서 가로줄이나 세로줄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져요?
정규 방송 시청 시
- 방송사에서 HD 급 이상 고화질 영상을 TV에 송출하면 컬러와 피부색 등 원색에 맞는 화질 표현이 어렵습니다.
정규 방송 외 시청 시
- 방송사에서 SD 급 이하 과거 방송을 재송출 또는 저화질 방송으로 시청 시 화질 전체가 선명하지 않습니다.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화질이 너무 떨어져 케이블 회사를 통해 점검받았으나, 케이블 회사는 이상이 없다고 해요?
Q : MBC 채널에서는 모르겠으나, YTN 채널이나 13번 이상에서는 화질이 조금 선명하지 않아요?
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 동작 이상인가요
특정 채널이나 특정 시간때 영상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은 TV 고장이 아니며, 신호 문제도 아닙니다.
모든 방송사에서는 동일한 장비(고성능 방송장비)로 영상을 다시 촬영하지 않으며, SD 급 이하 또는 저화질 영상으로 재 방송하여 TV 영상 화질이 낮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는 TV에서 영상 테스트를 실행하여 해당 영상과 화질 비교해 주세요.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TV 화면이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방송 채널은 정상이나 화면 전체가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Q : 화면 모드의 기본값이 표준모드인데, 어떤 이유인지요?
Q : 화질이 너무 떨어져, 케이블 회사를 통해 점검을 받았으나, 케이블 회사는 이상 없다고 해요?
Q : 정규채널, 정규 외 채널, 모두 동일하게 화면이 흐리고 선명하지 않아요?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보여요?
- 주변 환경에 따라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 안테나 연결 시청 시 날씨(습도, 바람)에 따라 신호 미약 상태가 발생하여 모자이크 현상이 발생됩니다.
- 셋탑박스 연결 시청 시 셋탑박스, 연결케이블, 네트워크 오류로 인해 화면 깨짐, 모자이크 현상이 발생됩니다.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면서 모자이크처럼 깨짐 증상이 있어요?
Q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거나 모자이크 발생 시 TV에서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Q : TV 시청 중 화면 멈춤 증상으로 셋탑박스 업체를 통해 점검을 받았지만 셋탑박스는 정상이라고 해요?
TV 시청 중 간헐적으로 화면이 멈추거나 끊길때 조치 방법을 알고 싶어요
TV 시청 중 간헐적으로 화면이 멈추거나 끊기는 증상은 TV 방송 신호의 수신 상태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요즘에는 동축케이블 수신 방식에서 셋탑박스 수신 방식으로 연결 사용하여 화면 멈춤, 끊김, 깨짐 증상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TV 시청 중 화면 멈춤, 끊김, 깨짐 증상 발생 시 TV 자가 진단 또는 셋탑박스 전원을 끈 후 다시 켜기, HDMI 케이블 다시 연결로 증상 확인해 주세요.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TV 시청 중 화면 깜박임 현상이 있어요
- 주변 환경에 따라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화면 깜빡임, 멈춤, 모자이크 증상으로 발생하거나 안테나 연결 시청 시 날씨(습도, 바람)에 따라 신호 미약으로 깜빡임, 멈춤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화면의 화질 증상 확인 가이드-조치 이후에도 해결이 안 되어요?
- TV의 일시적인 오동작이라면 해결을 위해 소프트웨어 리셋(초기화)인 콜드 부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이후 콜드 부팅 방법
리모컨 기능 버튼이나 홈 버튼이 동작하지 않거나 초기화 중 멈춤다면 리모컨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눌러주세요.
리모컨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눌림
콜드 부팅으로 TV 전원이 꺼지고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 뒤 동작 상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콜드부팅으로 TV 제품이 켜질때 로그 표시 후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방법으로 조치하였으나 동일한 증상이 있다면 LCD 패널이나 TV 점검이 필요합니다.
증상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직접 확인 후 증상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제품 > 티비(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 매장모드 설정, 해제하는 방법, 광고창 제거 (0) | 2024.07.08 |
---|---|
음성 싱크, 박자, 입모양, 속도가 안 맞아요 (0) | 2024.07.08 |
TV 전원켤때 외부 연결 기기로 켜지지 않아요(호텔향 TV) (0) | 2024.07.05 |
TV에 셋탑박스 연결 사용 시 화면 색상이 이상하고, 붉은 화면, 흑백 화면 증상이 있어요 (0) | 2024.07.05 |
TV를 켜고 끌 때 소리가 나요(멜로디 기능 해제 방법) (0) | 2024.07.05 |
댓글